가이드펫

사람도 제각각 좋아하는 물건이 다르듯 강아지들도 선호하는 장난감의 형태가 다릅니다. 저희 강아지는 단단한 장난감이나 천으로된 장난감을 싫어합니다. 저희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은 오직 고무 형태의 장난감입니다.


실리콘 혹은 라텍스 장난감은 대부분 누르면 '삑'하는 소리가 납니다. 저희 강아지는 이러한 소리를 무척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고무공 재질의 장난감은 실리콘 또는 PVC로 만들어집니다. 실리콘 재질은 식기에도 사용할 만큼 안정성이 입증된 제품이지만, PVC 제품은 그렇지 않습니다. PVC 제품은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좋지 않은 제품이거든요.

고무 장난감이미지출처: 셀럽펫

강아지 장난감 소재가 PVC가 아닌지 유심히 살피셔야 합니다.

PVC는 원래 딱딱한 재질이다.

PVC  (폴리염화비닐)는 원래 딱딱한 재질입니다. 화학 구조상 분자간 결합이 강하기 때문에 단단한 형태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PVC의 주 용도 중 하나는 바로 PVC 파이프입니다. 그만큼 단단한 소재인 것이지요.

PVC 파이프


PVC를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첨가제

이렇게 단단한 PVC를 고무처럼 유연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디옥틸프탈레이트 (Dioctyl Phthalate, DOP) 같은 가소제를 첨가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PVC가 유연해지고 실리콘과 비슷한 성질의 소재로 변화됩니다.


DOP는 환경호르몬이다.

PVC는 매우 값싼 소재이지만 DOP는 강아지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소위말하는 환경호르몬이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이 환경호르몬 위험이 높은 소재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사실 대부분 플라스틱 자체보다 이러한 가소제 첨가제가 몸에 해로운 작용을 하게됩니다. 예전에는 중국제 유아용 장난감들이 PVC로 만들어져 크게 논란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다이소, 인터넷 등에서 구매한 장난감의 소재를 잘 살펴보자

강아지 실리콘 장난감을 자주 만져 보셨다면 실리콘과 PVC가 질감이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리콘이 약간 더 부드럽고, PVC는 뻣뻣한 느낌이 듭니다. 다이소나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강아지 장난감의 대부분이 PVC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안전한 실리콘, 라텍스가 좋다.

결론적으로 강아지 장난감을 구매할때는 PVC 장난감은 피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실리콘은 환경호르몬으로 부터 안전한 재질입니다. 그리고 장난감의 내구성 자체도 실리콘 장난감이 더욱 훌륭합니다. 경험상 PVC 장난감은 내구성도 좋지 않았습니다. 강아지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니 장난감 소재를 유심히 파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