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펫

강아지 어묵 먹여도 되나요?


강아지가 어묵을?

어묵은 말 그대로 물고기로 만든 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묵은 주로 흰살 생선을 으깨 녹말, 소금, 설탕을 넣어 만죽 한뒤 가열하여 응고시킨 것입니다. 어묵은 저지방 고칼슘 식품이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강아지에게 먹이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어묵의 다른 이름은 바로 오뎅입니다. 비슷하게 쓰이는 단어이지만 오뎅은 주로 국물 있는 요리 (오뎅탕 등)에 들어가는 어묵을 뜻하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어쨋든 오늘은 강아지가 어묵을 먹어도 되는지 한 번 조사해보았습니다.

강아지와 어묵


일단은 먹어도 된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아지는 어묵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어묵에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해로울 수 있는 불량식품 같은 느낌이 있지만 소량은 먹어도 괜찮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주성분은 흰살 생선

지금까지 가이드펫에서는 수 많은 흰살생선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대부분의 흰살생선은 강아지에게 해롭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흰살생선으로 부터 탄생한 황태 같은 음식은 강아지의 보양식이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흰살 생선에 녹말과 소금 등의 조미료가 첨가된 것이기 때문에 딱히 해롭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나트륨

어묵 (오뎅)에서 강아지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성분은 바로 소금, 즉 나트륨입니다. 강아지는 사람과는 다르게 땀샘이 매우 적게 분포해있습니다. 강아지의 땀샘은 발바닥에 조금 있는게 고작입니다. 그래서 나트륨이 과다하게 되면 신장에 부하가 생깁니다. 또한 나트륨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혈압이 올라가 심장에도 무리를 줍니다. 따라서 오뎅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무조건 좋지 않습니다.

튀겨서 가공된 제품들도 있다.

일부 튀겨서 가공되는 오뎅들은 강아지에게 더욱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튀기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포화지방이 함유되기 때문입니다. 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한 강아지는 췌장염이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결론은? 맛만 보여줘라.

어묵에 대한 결론은 매우 간단합니다. 강아지가 어묵 (오뎅)을 한 입만 달라고 한다면 굳이 거절할 이유는 없습니다. 대신 조금만 먹기좋게 잘라서 나눠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말해서 강아지에게 어묵을 식사 대용으로 챙겨주는 등의 행위를 하면 안됩니다. 그냥 견주님들이 어묵을 드실 때 조금만 잘라서 나누어 주시면 충분합니다. 




+ Recent posts